본문 바로가기

추억저장소

LG에어컨청소 첫 도전인데 정말 쉬워요

안녕하세요

추억저장소 김샐러 입니다

오늘은 LG에어컨청소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5월달이 되니 급격하게 날씨가 더워지네요... 잊고 지냈던 에어컨을 틀어야 하는데

에어컨 산지 2년이 되도록 한번도 청소를 하지 않았습니다

 

 

와이프도 빨리 청소를 해달라는 요청도 있었고 애기도 많이 더워하니

청소하겠다고 쉽게 확답했죠~

이때까지만 해도 에어컨청소 30분이면 끝나는줄 알았어요

정말 필터만 딲으면 끝날 거라 생각했습니다

저의 큰 오산이었습니다. 와이프가 유투브를 보여주더니 와~ 이거 쉽지 않겠구나 라고 말이 나왔습니다

그리고는 바로 필요한 준비물을 주문했습니다.

첫 도전인데 정말 쉽게 청소했네요.


1. 에어컨 Review

LG에어컨 정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Model : FQ17V9WWAN (거실 스탠드), SQ07B9PWBJ (안방 벽걸이), FQ249WBU(실외기)

2년전 결혼할 때 샀던 모델인데 검색해도 블로그 글 또는 중고나라에만 올라오네요

 

 
 
 

2. 청소 준비물

LG에어컨청소를 하면서 크게 돈은 안들었어요.

1. 물티슈

→ 저는 일반 물티슈를 사용했는데 이왕이면 베이킹소다 들어간 물티슈 사용하세요. 한통 다 썼네요

2. 전동드릴

→ 전동드릴 필수 입니다. 볼트 엄청 많아요. 십자만 있어도 충분하니 필수 품이에요

3. 스팀청소기

→ 스팀청소기까지 준비안하셔도 되는데 나중에 에바 청소 할때 필요 합니다. 스팀 청소기 대용으로는 고압세척기 or 압축분무기 정도는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스팀이 괜찮은것 같아요

4. 비닐, 테이프

→ 비닐 같은 경우는 스탠드 에어컨 에바 청소 할 때 에어컨 뒤로 스팀이 지나가는데 물이 많이 흐릅니다. 이걸 방지해 줍니다

5. 마른수건

→ 에바 청소할 때 밑에 마른수건을 받쳐줘야 아래로 물이 안 흐릅니다

6. 식초+베이킹소다

→ 팬에 붙어 있는 먼지 청소를 해야 합니다

저는 위의 6가지 정도의 물품만으로 LG에어컨청소를 완료 하였습니다

스탠드, 벽걸이 두가지로 나눠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3. 에어컨 청소 방법 (스탠드)

1. 에어컨 청소하기 전에 집안 문을 열고 에어컨을 30분 ~1시간 정도 틀어줍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에바에 붙어 있는 먼지를 불리는 것이죠. 그냥 청소한다고 시작하면 말라 붙어있어서 잘 안떼져요

오랜만에 에어컨을 틀었는지 쿱쿱한 냄새가 납니다

2. 1시간정도 에어컨을 틀고나서 전원을 OFF 하고 콘센트를 분리합니다.

3. 스탠드 아래 에어컨 커버를 손으로 열어줍니다

 

손으로 쉽게 열립니다

4.아래 와 같이 하부 커버가 열리게 됩니다

 

5. 그리고 가운데 메인보드와 연결된 커버를 열어주고 꽂혀있던 선들도 다 빼 줍니다

선을 빼는 이유는 에어컨 커버를 분리하기 위해서 어쩔수 없이 빼야합니다. 공간이 넓어 안빼고 볼트만 풀고

옆으로 눕혀놔도 되는데 편의상 빼고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빼는것도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6. 이제는 앞쪽과 위에 연결되었는 볼트를 풀어줍니다

 

위쪽에 볼트 5개를 다 풀어줍니다

7. 볼트를 다 풀고 커버를 살짝 들어서 올린다는 느낌으로 밀어 올리면 커버가 쉽게 풀립니다. 정말 쉽게 풀리니

힘을 사용할 필요도 없습니다. 만약 들어올렸는데도 안풀리는것 같다 하면 볼트를 다 안풀었을 것입니다

안쪽으로 숨어있는 볼트들이 있으니 잘 찾아서 풀어보시면 됩니다

8. 앞쪽 커버 3개를 30분도 안되서 다 풀었습니다. 다음번에 할때는 10분정도면 풀수 있을 것 같았어요

 

9. 위 사진의 맨 왼쪽사진을 보면 팬이 보이는데 저기도 풀어서 물로 씻어주라고 합니다. 그런데 저는 그렇게 더럽지

는 않아서 물티슈로만 닦았습니다. 만약 풀어서 물로 씻고 싶다면 몽키 또는 스패너 있으면 쉽게 풀립니다. (록타이

트가 발라져 있어 살짝 힘을 줘야 할지도 모릅니다)

 

10. 나머지 커버도 물티슈로 깨끗이 딲아줍니다

11. 이제 스팀청소기로 에바를 청소해 보겠습니다

 

 

커버를 열면 바로 에바가 보입니다. 저부분은 쉽게 뜯을 수가 없어 간단히 스팀청소기로 청소를 해줍니다

에바는 집안의 공기를 차갑게 만들어 주는 장치로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습니다. 날카롭기도 하고 쉽게 찌그려 질수

있으니 절대로 손으로 만져서도 안되고 건드려서도 안됩니다. 스팀 청소기로 청소를 시작합니다

 
 

에어컨스팀청소

스팀으로 꼼꼼히 이곳 저곳 닦아 줍니다. 영상으로는 잠깐 닦았지만 실제로 30분은 스팀으로 닦았습니다.

그리고 스팀으로 청소하기 전에 반드시 뒤에 비닐로 막고 아래에 마른수건을 받치셔야 합니다

 

스탠드 에어콘 스팀청소 전 뒷부분 비닐로 막은 사진

저렇게 하지 않으면 에어컨 뒷부분 물바다 됩니다. 또 마른수건 꼭 받치셔야 아래로 안 흐릅니다

12. 마지막으로 아래 물받이 청소도 깨끗 하게 해줍니다

 

스탠드 에어콘 물받이

물받이 부분에 곰팡이가 껴 있습니다. 잘 안 닦일 때는 물티슈로 닦으면 됩니다.

시원하게 깨끗한 물로 배수관 청소도 해줍니다

* 보통 에바 청소할 때 에어콘세정제를 많이 씁니다. 에바가 청소가 쉽지 않고 스팀으로 해도 깨끗하게 청소가 안되

기 때문이죠. 그런데 저희 집에 3살 아기가 있어 세정제가 불안불안 하여 그냥 스팀으로만 닦았습니다

13. 여기 까지 따라 오셨으면 스탠드 에어컨 청소는 끝이났고 풀었던 순서 반대로 조립하시면 됩니다

푸는데 30분 걸렸는데 조립하는 10분정도 밖에 안걸렸네요. 조립하는게 훨씬 쉬웠어요

 

4. 에어컨 청소방법 (벽걸이)

스탠드 에어컨 보다 벽걸이 에어컨이 2~3배 정도 시간이 걸렸습니다. 작다고 만만하게 본 저의 잘못이죠

 

요렇게 작은 벽걸이는 스탠드랑 마찬가지로 필터, 에바, 팬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팬을 빼기가 스탠드 보다

쉽지 않습니다. 팬을 탈거 하기 위해서는 에바를 살짝 건드려야 합니다

  1. 일단 전체 커버를 탈거하기 위해 앞쪽 커버를 열어줍니다
 

사진이 흔들렸는데 보시는 것과 같이 앞쪽 볼트 3개를 풀어줍니다

(두개는 커버 고정 , 한개는 메인보드 커버)

2. 메인보드와 연결된 전원 선을 분리해주고 커버를 살짝 벌려주면 서 위로 올리면 탈거가 됩니다.

 

위와 같은 메인보드 선이 나오게 되는데 아래 물받이와 연결된 전선의 커넥터를 분리시켜줍니다.

Tip) 팬을 탈거하기 위해서는 아래 물받이 부터 탈거해야 합니다

3. 물받이를 탈거하고 에바를 살짝 들어보니 안쪽 팬이 보이네요 (엄청 더럽습니다)

 

물받이는 호수에 연결되어 있어 대롱대롱 합니다

4. 안쪽 팬을 탈거하기 위해서 팬 안쪽에 연결된 볼트를 풀어야 합니다

 

5. 저기에 볼트가 보이네요 저 볼트가 팬이 흔들리지 않게 고정해주고 있습니다. 볼트를 풀어줍니다

6. 볼트 제거 후 에바를 살짝 들어올리고 팬도 같이 들어올리면서 팬을 빼줍니다 (참 쉽죠!!)

(에바에 손 안다치게 조심하세요)

 

7. 팬을 빼고 나니 정말 더럽습니다. 어떻게 청소할지 막막하네요

8. 식초+베이킹 소다를 들고 화장실로 갑니다

9. 1시간정도 팬을 청소 했습니다. (청소사진 생략)

팬이 얼마 안한다면 새로 사는것도 추천합니다^^

 

10. 1시간동안 청소를 해서 팬이 예전 모습을 찾았네요 (고압 세척기가 필요하나 싶을 정도로 힘들었어요)

11. 벽걸이 에어컨 물받이도 청소 해줍니다. 약간 녹슨물이 있는데 다행히 곰팡이는 없네요

 

12. 깨끗하게 청소하고 팬부터 차례대로 넣어줍니다. 넣는 과정은 빼는 과정보다 수월 하네요.

다시 원상복구 하고 시험 가동을 해보니 에어컨이 정말 잘 돕니다.

더이상 냄새도 안납니다^^

그리고 포스팅에선 안 다뤘는데 에어컨 마다 기본 외부필터가 있습니다. 그건 정기적으로 청소하시기 바랍니다.

1차로 먼지를 많이 많이 걸러줍니다

청소 다 끝나고 와이프한테 이건 돈을 받아야 겠다고 하니 5만원 용돈도 받았네요 ㅋㅋㅋ

간단하지만 간단하지 않은 LG에어컨청소 였습니다

추억저장소 김샐러

반응형